헬싱키 반타 공항 핀에어 비즈니스 라운지 솅겐 구역, HEL Finnair Business Lounge Schengen area

리뷰 요약 & 목차
- 총점: 8/10점 (🌕🌕🌕🌕🌑)
- 한 줄 평가: 핀에어와 북유럽에 향기가 물씬 풍기는 훌륭한 국내선(솅겐 구역) 라운지
- 헬싱키 반타 공항 핀에어 비즈니스 라운지 솅겐 구역 소개
- 라운지 입장조건
- 라운지 운영시간
- 라운지 위치
- 라운지 구조
- 라운지 시설
- 라운지 식음료
- 라운지 평가
3. 헬싱키 반타 공항 핀에어 비즈니스 라운지 솅겐 구역 소개


핀에어 비즈니스 라운지는 핀에어가 허브 공항인 헬싱키 반타 공항에서 운영하는 라운지입니다. 헬싱키 공항의 핀에어 비즈니스 라운지는 위치에 따라 두 개로 나뉩니다.

하나는 솅겐 협정 국가 사이를 오가는 (국내선 취급) 항공편의 탑승 게이트가 위치한 솅겐 구역의 라운지로, 이 라운지의 경우 보안 검사만 마치면 따로 출국 심사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솅겐 지역과 비 솅겐 지역 사이를 오가는,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국제선 항공편의 탑승 게이트가 위치한 비 솅겐 구역에 위치한 라운지로, 솅겐 지역 출국 심사를 마친 이후에 이용할 수 있는 라운지입니다. 따라서 라운지 입장 자격이 되시는 분들 중 비 솅겐 지역으로 비행하시는 분들은 핀에어 솅겐 구역 비즈니스 라운지와 핀에서 비 솅겐 구역 비즈니스 라운지를 모두 이용하실 수 있지만, 솅겐 지역으로 비행하시는 분들은 핀에어 솅겐 구역 비즈니스 라운지는 이용할 수 있지만, 핀에어 비 솅겐 구역 비즈니스 라운지는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참고로 핀에어는 핀에어 비즈니스 라운지 외에도 자사 최상위/차상위 등급 회원인 핀에어 플러스 플래티넘/플래티넘 루모 회원과 원월드 에메랄드 회원이 이용 가능한 플래티넘 코너(솅겐 구역)와 플래티넘 윙(비 솅겐 구역) 라운지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4. 라운지 입장조건
핀에어 비즈니스 라운지 솅겐 구역의 입장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 당일 출발하는 핀에어 항공편을 이용하는 비즈니스 클래식, 비즈니스 플렉스 운임을 구입한 승객 본인.
- 당일 출발하는 핀에어 항공편을 이용하는 비즈니스 세이버 운임을 구입한 승객 중 일본과 유럽 구간을 여행하는 승객 본인.
- 당일 출발하는 원월드 소속 항공사를 이용하는 승객 중 비즈니스 클래스를 이용하는 승객 본인.
- 당일 출발하는 핀에어/원월드 소속 항공사를 이용하는 핀에어 플러스 골드/플래티넘 회원 본인, 동반인 1명, 18세 미만 자녀.
- 당일 출발하는 핀에어/원월드 소속 항공사를 이용하는 핀에어 플래티넘 루모 회원 본인, 동반인 4명, 18세 미만 자녀.
- 당일 출발하는 핀에어/원월드 소속 항공사를 이용하는 원월드 에메랄드/사파이어 회원 본인과 동반인 1명.
- 당일 출발하는 핀에어 항공편을 이용하는 승객 중 핀에어 라운지 패스를 구입한 승객 본인.
핀에어 비즈니스 라운지 솅겐 구역의 더 자세한 입장 조건은 핀에어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5. 라운지 운영시간
핀에어 비즈니스 라운지 솅겐 구역의 운영시간은 오전 5시부터 밤 11시 30분 입니다.
6. 라운지 위치
핀에어 비즈니스 라운지 솅겐 구역은 21번 게이트 근처에 있다고 안내하고 있는데요, 실제로는 21번 게이트로 가서 핀에어 비즈니스 라운지를 찾게 되면 찾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헬싱키 반타 공항 중앙부의 삼각형 부분에는 무민 브랜드 스토어인 무민샵과 핀란드 기념품을 살 수 있는 Finspiration, 슈퍼푸드, 영양제, 화장품 등 핀란드의 지속가능한 제품을 파는 Ruohonjuuri 매장이 삼각형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 Ruohonjuuri 매장 오른편에 보면 3층으로 올라갈 수 있는 에스컬레이터와 계단, 엘리베이터를 쉽게 찾을 수 있는데, 이 3층에 핀에어 비즈니스 라운지 솅겐 구역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핀에어 비즈니스 라운지 솅겐 구역 입장을 위해서는 라운지 입장 게이트에 보딩패스를 스캔하면 되고, 만약 게스트가 있거나 보딩패스로 인식되지 않는 경우 카운터 직원에게 문의하면 됩니다.
7. 라운지 구조


핀에어 비즈니스 라운지 솅겐 구역에 입장하게 되면 가장 먼저 뷔페 공간과 다이닝 공간을 마주하게 됩니다.


이 다이닝 공간을 지나 조금 더 안쪽으로 들어서면 더 편한 의자들이 있는 공간이 있고, 활주로와 에이프런, 택시웨이를 마주하는 창가에는 바 테이블과 스툴이 일자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 공간을 지나 왼쪽의 조금 더 깊숙이 들어가면 프라이버시가 보장되는 높은 칸막이들을 가진 의자들이 있고 공항 내부를 바라보는 창가에는 마찬가지로 바 테이블과 스툴이 일자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 공간의 중앙 부분에는 눈치 보지 않고 통화를 하거나 화상회의를 할 수 있는 부스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라운지의 중앙 공간에는 샤워실과 화장실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운지의 전반적인 분위기는 따스하고 차분한 편입니다. 핀에어 특유의 짙은 남색과 흰색에 더해 카운터 탑과 테이블 탑으로 사용된 짙은 화강암과 우드톤이 잘 어우러져 미니멀하면서도 허전하지 않은 북유럽 특유의 느낌이 물씬 풍겼습니다. 가구로 나무와 패브릭 재질이 많이 활용되어서인지 라운지 내부의 소음도 크지 않은 수준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다녀본 라운지 중 가장 마음에 드는 인테리어를 가진 라운지 중 하나로 꼽기에 손색이 없었습니다.
8. 라운지 시설


핀에어 비즈니스 라운지 솅겐 구역에는 라운지가 갖춰야 할 시설들을 전부 갖추고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음식 뷔페와 셀프 서비스 바, 화장실이 있고, 장시간 라운지 이용을 조금 더 편리하게 해주는 샤워실과 물품 보관함도 위치해 있습니다. 방음 부스가 있어서 다른 사람들 눈치 보지 않고 통화나 회의를 할 수 있다는 점도 좋았고, 무엇보다 다양한 종류의 의자와 테이블이 있어 업무를 보고 싶을 때, 음식을 먹고 싶을 때, 쉬고 싶을 때 각각의 목적에 맞는 공간에서 쉴 수 있다는 점도 좋았습니다. 다만, 수면실이나 쪽잠을 잘 수 있을만한 공간은 없었는데 실질적으로 국내선으로 취급되는 솅겐 지역 국가 사이들 여행하는 여행자들을 위한 라운지인 만큼, 이 부분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었습니다.
9. 라운지 식음료
핀에어 비즈니스 라운지 솅겐 구역에서는 새벽 5시 부터 오전 10시 30분 까지는 조식 뷔페가, 오전 10시 30분부터 라운지 운영이 종료되는 밤 11시 30분까지는 점심 및 저녁 뷔페가 제공됩니다.





조식 메뉴로는 핀란드 사람들이 많이 먹는 메뉴들이 주를 이룹니다. 핀란드의 국민 빵인 까르얄란 삐라까(Karjalan Piirakka)부터 크로와상, 곡물빵 등 다양한 빵 종류와, 샌드위치를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양상추, 햄, 치즈, 토마토 슬라이스, 오이 슬라이스, 이 외에는 요거트, 버터, 간단한 과일, 오트밀 죽 등이 있습니다. 엄청난 메뉴는 아니지만 아침 식사로 부족하지 않은 수준이고, 과채류가 비싼 북유럽에서 신선한 과채류를 만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조식 이후에는 간단한 점심/저녁 식사 메뉴가 제공됩니다. 다양한 채소와 곡물이 들어간 3~4종류의 샐러드, 밥이나 알감자와 더불어 이와 함께 곁들여 먹을 수 있는 소스류와 간단한 과일, 빵 등이 제공됩니다. 이 메뉴들도 마찬가지로 엄청난 메뉴들은 아니지만, 출발 전 가볍게 요기를 하기에는 충분한 정도의 수준입니다.



주류로는 스파클링 와인, 레드 와인, 화이트 와인이 준비되어 있고 와인들은 셀프 서비스 바에서 직접 따라 마실 수 있습니다. 라거 스타일의 샌델스 맥주, 포터 스타일의 이살미 포터 맥주, 하트웰 오리지널 롱 드링크는 탭으로 마련되어 있어 직접 따라서 마실 수 있습니다. 단, 주류의 경우 핀란드 법에 의해 오전 5시 30분 이후부터 제공됩니다.






음료로는 전자동 에스프레소 기계에서 다양한 에스프레소 베이스 음료를 마실 수 있고 따로 블랙 커피와 각종 티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탄산음료의 경우 코카콜라, 스프라이트, 환타, 코카콜라 제로 슈거 등을 마실 수 있는 탭시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 외에 물과 탄산수를 원하는 온도로 받을 수 있는 탭시 있고, 오렌지 주스, 링곤베리 주스, 사과 주스, 찬물을 받을 수 있는 탭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10. 라운지 평가
핀에어 비즈니스 라운지 솅겐 구역은 헬싱키에서 출발하는 솅겐 지역 내 도시들로 향하는 중단거리 및 핀란드 국내선 노선에 탑승하는 승객들을 위한 라운지입니다. 만약 이 라운지가 장거리 국제선 승객들을 위한 라운지였다면 부족하다고 느낄만한 부분들이 있지만, 6시간 이하 노선에 탑승하는 승객들을 위한 라운지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충분히 괜찮은 수준의 라운지라고 생각됩니다. 무엇보다 핀에어와 핀란드를 상징하는 색과 재질들을 잘 활용해서 인테리어를 꾸몄다는 점에 높은 평가를 주고 싶고, 라운지의 혼잡도 또한 높지 않아 앉을자리가 부족해 자리가 날 때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다는 점에도 좋은 평가를 주고 싶습니다. (참고로 북유럽 디자인을 매우 좋아하는 개인적인 취항이 듬뿍 들어간 평가임을 밝힙니다)
헬싱키 반타 공항 핀에어 비즈니스 라운지 솅겐 구역과 관련해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모든 분들이 질문과 답변을 보실 수 있도록 공개 댓글로 작성된 질문에 대해서만 답변해 드립니다.